▲ 맨위로가기

신의 세계

  • 무속인나라
  • |
  • 2017-04-04
  • 조회수 572

⊙신의 세계


신의 세계에 대해 좀더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5개의 메뉴를 두고 설명을 하였습니다.

 

1. ()의 세계란 무엇인가?

우주와 인간 및 삼라만상이 존재하듯이 인간의 육체적 감각과 과학적 지식의 한계를 넘어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간의 운명에 영향을 내리는 존재와 그들의 세계가 있습니다.

 

이를 일컫는 말로서 신들의 세계, 영계, 선계 등 다양한 말들이 있으며 점차 종교라는 틀을 갖추어서 힌두교,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2. ()란 무엇인가?

이는 이 땅에 제일 먼저 뿌리 내린 토속종교로서 민간 층을 중심으로 이어져온 우리 민족의 주체적 사상과 문화양식이 된 가장 역사가 깊은 민간 신앙입니다.

 

이는 우리 할머니들이 정한수를 떠놓고 비시던 치성에서부터, 마을의 안녕을 비는 洞祭(동제), 풍어제 등, 공동체의 안녕을 위한 발원이라던가, 고대국가에서 전쟁, 흉년, 기아, 질병 등으로부터 국가를 보호하기 위한 단군제 등 폭 넓은 형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여기에서 이들이 발원하는 대상을 천신, 지신, 인격인, 조상신 등으로 보는 신앙을 토속신앙,민속신앙이라고 합니다. 이때 내림굿(신의선택)을 통하여 신을 모실 자격을 얻은 무당의 역할을 인정하며 그들이 중심이 되어서 신계를 유지하는 우리의 민족신앙을 무속이라고 합니다.


1.JPG

3. ()이란?

인간은 항상 미래를 예측하고 통제하기를 바라는 영적 본능이 있는 존재입니다.

 

특히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이에 대한 욕망이 강해져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미래를 알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주어진 능력에는 한계가 있어서 아주 절박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예지를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예지의 징조나 사례를 체계적으로 통계화하고 정리한 것이 철학적 점괘입니다.

 

무속에서의 점이란 철학적인 점괘와는 달리 선계의 신령님들이 과거와 미래, 전 우주를 오가며 특정인의 운명과 사건을 확인한 후 무속인(무당, 만신, 박수)을 통하여 알려주는 것입니다. 즉, 의사가 진단을 할 때 "(지금까지의 당신의 생활양식이 유지되면) 당신의 병은 이렇게 될 것이고 나으려면 이렇게 하십시오." 라고 진단과 처방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4. 굿이란?

처방에는 정신요법, 식이요법, 약술요법, 수술 등 병의 경중에 따라 다른 방법이 있듯이 무속에서의 처방에는 부적, 비방, 치성, 굿 등이 있는데 이중에 굿은 수술에 해당하는 최후의 수단입니다.

 

그러나 명의일수록 가능한 한 온건한 치료법을 택하듯이 진정한 무속인은 불가피한 상황을 제하고는 가급적 굿을 피하고자 합니다. 또한 명의가 소생가망이 없는 환자에게는 미리 알려주듯이 진정한 무속인은 불가능한 것은 불가능하다고 알려 줍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신벌을 받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예방책으로 해결될 문제에 수술에 해당하는 굿의 처방을 잘못 내리면 신령님들로부터 역시 이에 해당되는 징계를 받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무속인은 수술을 해야 될 경우에만 굿을 합니다.

이 굿을 통하여 맺혀있는 응어리들을 제거하고 의뢰인의 운명이 순탄케 펼쳐지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술을 받고 난 환자가 술독에 빠지거나 난잡한 생활을 하면 병이 재발하듯이 굿을 한 후 지켜야 할 사항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으면 반드시 일이 꼬이게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굿을 하는 것도 신중히 해야 할 뿐 아니라 사후에도 모든 공수(신령님이 전하는 말)를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5. 점과 굿, 그리고 무속인의 관계

 

점괘와 공수는 신령님으로부터 내려오는 것이지 무속인 자신이 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령님의 선택을 받아 신내림을 받아야 하는 것이며 또한 무속인들은 신령님들의 메시지를 정확히 해석하고 이를 의뢰인에게 전달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항상 몸과 마음을 정갈히 하고 늘 기도로서 자신의 정신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정진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만신은 능력을 많이 잃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상관관계는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는 말이 있듯이 인간 세계에서 열심히 착하게 살려는 사람을 도와주자는 신령님들의 뜻을 실현코자 무속인을 택하기 때문에 생성되는 것이며 그때부터 무속인은 자기 의지와 관계없는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 무속인나라 공식 협력업체 한국무속협동조합 - 무속신문 발췌,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